-서론
21세기는 정보통신과 문화예술의 시대이다. 산업 측면에서 질 높은 문화에 바탕을 둔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경제 규모의 확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캐릭터 상품 시장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도 캐릭터산업이 황금알을 낳는 고부가가
있다. 그동안은 우리나라의 캐릭터산업이 거의가 해외캐릭터에 의해 점령당해 왔다면, 디지털혁명에 의한 새로운 캐릭터비지니스에 있어서는 디지털의 기반이 튼튼한 우리나라도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하여 Final Project의 주제를 ‘디지털시대의 캐릭터마케팅’으로 잡게 되었다.
캐릭터 전문회사는 현재 35개 업체로 늘었고, 코오롱과 제일제당, 동원 등 대기업까지 나서면서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캐릭터산업이 그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토탈 마케팅 시스템(Total Marketing System)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탈 마케팅은 통합
캐릭터(fictional character)를 가리킨다.
Ⅱ. 캐릭터산업의 특징 및 중요성
1.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소프트산업
인기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초기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의 규모 증가에 비례하여 한계 생산비가 급속도로 하락, 이윤창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키마우스(Walt Disney Co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는 진정한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중략)
[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
산업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산업별 매출현황의 분석결과 한국 디즈니사의 매출에서 캐릭터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상당하며 현재 꾸준한 감소 추세에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먼저, 캐릭터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몇 가지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캐릭터 상품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 회사 부즈가 발표한 캐릭터 입니다. 2000년 1월 온라인 카드용 어도비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후, 캐릭터 상품 사업을 주력으로
여러나라에서 큰 인기를 얻음. 2008년 전 세계 150개국에 진출하여 연간 3000억원의 매출액 중 97%를 해외에서 거둬들임
<중 략>
뿌까의 마케팅과 유통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는 진정한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중략)
[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는 진정한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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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발전과정 및 역사 ] 일부분 발췌 요약
o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 1908년 [파타스마고리]
o 최초의 캐릭터 제품 : 미키마우스 시계 [잉가솔기업]
o 디즈니 이후 일본의 개발로 세계 캐릭터산업의 25% 차지.
o 애니메
, 해외시장 진출 전략, 마케팅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아이코닉스 기업 소개 ]
o 설립일 / 설립자 : 2001년 9월 25 / 대표 최종일
o 주요 사업 : 캐릭터 제작,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 애니메이션 수출 / 수입 등
(중략)